용서와 화해를 추구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의 친구였던 그는 진정한 인류의 빛이었다

『인류의 빛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책소개

 

용서와 화해를 추구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가난한 자와 소외된 자의 친구였던 그는 진정한 인류의 빛이었다!

『인류의 빛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가톨릭 지도자인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일생을 다룬 자음과모음의 44번째 청소년평전이다. 다재다능하지만 평범한 한 청년이 수많은 어려움 속에도 좌절하지 않고 사제가 되고, 세상에 평화를 실현하는 교황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엮어냈다. 소설처럼 재미있고 편안한 서술로 평생을 신념에 따라 살다 간 요한 바오로 2세의 행적을 만나 볼 수 있다.

제264대 로마 교황인 요한 바오로 2세의 어린 시절 이름은 카롤 유제프 보이티와이다. 폴란드 바도비체에서 태어나 화목한 가정에서 성장했지만 아홉 살과 열두 살에 어머니와 형을 잃었고, 나중에는 아버지마저 잃는 불운을 겪었다. 하지만 요한 바오로 2세는 삶에 어떤 시련 앞에서도 신이 자신에게 예비하신 길이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버리지 않았다. 청년 시절에는 공부는 물론이고 희곡과 시, 연극에도 재능을 보였는데 한때는 연극배우를 꿈꿀 정도였다. 철학, 과학, 신학에도 두루 조예가 깊었다.

막상 사제의 길을 선택한 후에는 나치의 극심한 탄압 아래에서도 그 길을 향해 두려움 없이 걸어 나갔다. 그러한 심성은 1978년 로마 교황으로 선출되어서도 이어졌다. 주위에서 어떤 압력이 있더라도 이데올로기보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했다. 교황으로서는 처음으로 이슬람 사원을 방문해 유대교와 이슬람교를 화해시키는 데 기여했고, 지난 세월 동안 하나님의 이름으로 교회가 저지른 잘못에 대해 인정하기도 했다. 또 100개국 이상을 방문하며 인권 보장의 중요성을 외쳤는데 특히 아프리카,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등 가난과 내전으로 신음하고 불평등에 힘들어하는 나라일수록 더욱 관심을 가졌다. 신앙으로 세상이 만들어 놓은 경계를 넘어서려 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그는 평생을 용서와 화해, 믿음과 사랑의 지혜를 실천한 위대한 성인이었다.

작가 소개

은미희

1960년에 전남 목포에서 태어나 광주에서 성장했다. 광주문화방송 성우를 거쳐 『전남매일』에서 기자 생활을 했다. 1996년 단편 「누에는 고치 속에서 무슨 꿈을 꾸는가」로 『전남일보』 신춘문예에, 1999년 단편 「다시 나는 새」로 『문화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소설가로 활동을 시작했다. 2001년 장편소설 『비둘기집 사람들』로 삼성문학상을 수상했다. 작품으로 단편소설집 『만두 빚는 여자』가 있고, 장편소설 『소수의 사랑』 『바람의 노래』 『18세, 첫경험』 『바람남자 나무여자』 『흑치마 사다코』 등이 있으며, 청소년평전으로 『조선의 천재 화가 장승업』 『창조와 파괴의 여신 카미유 클로델』 등이 있다.

∎작가의 말

카롤 유제프 보이티와, 그러니까 요한 바오로 2세는 영웅이라기보다는 자신의 신념에 따라, 자신의 종교적 믿음에 따라 평생을 살다 간 인물이다. 사람이 살면서 신념을 잃지 않는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요한 바오로 2세는 매번 자신에게 어려움이 닥칠 때마다 오히려 신념을 공고히 하며 한길을 걸어갔다. (…)

요한 바오로 2세가 이루고자 했던 세상은 어떤 세상이었을까? 그것은 갈등이 없는 평화로운 세상이었다. 차별도 없고, 억압도 없으며, 모든 사람들이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그런 평화롭고 행복한 세상이었다. 요한 바오로 2세는 그 세상을 위해 자신을 바쳤다. 그의 삶을 들여다보며 내 안에 깃든 삿된 욕심이 새삼 부끄럽게 느껴진다.

∎ 목차

1장 사랑하는 사람들을 잃다

축복받은 탄생 9

꿈이 많은 소년 20

어머니와 형 에드문트와의 이별 36

사랑으로 가득한 학창 시절 53

2장 다재다능한 청년, 카롤

예술 문화의 중심지, 크라쿠프로 이사하다 71

제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다 83

아버지를 잃다 102

제3장 운명의 길

하나님의 예비하심 117

지하 신학교에 들어가다 120

사제 서품을 받다 137

소풍 선교를 즐기다 147

제4장 새로운 교황의 탄생

젊은이들에게 윤리학을 가르치다 163

젊은 주교 돈 보이티와 166

바티칸 공의회에 참석하다 172

새 교황이 탄생하다 179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즉위식 193

제5장 인류의 빛으로 남다

세계를 순례하다 199

두 발의 총성 209

요한 바오로 2세의 하루 219

교황, 한국 땅에 입맞춤하다 225

선종에 들다 229

작가의 말 234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연보 237

 

 

 

 

 

Posted by 자음과모음 jamoboo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