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국가 건설을 위한 최초의 정치 개혁 운동

조선의 근대화를 위해 일본의 힘을 빌리고자 했던 김옥균과 급진 개화당은 왜 갑신정변을 성공시키지 못했을까요? 갑신정변의 한계와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봅시다.

개화의 바람이 불던 조선 말기. 청과 우호 관계를 유지하며 점진적인 개혁을 추구했던 온건 개화파와 일본의 문명 개화론에 영향을 받은 급진 개화파는 개화 정책의 방향과 외교 정책을 두고 갈등을 겪어야 했습니다. 특히 개화파에서 활동하던 민영익이 수구파로 전향한 후 민씨 정권의 개혁 정책의 중심인물이 되자 급진 개화파의 김옥균과 대립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민씨 정권의 세력 확장으로 신변의 위협을 느낀 김옥균과 박영효, 홍영식 등은 일본의 군사적 지원을 받아 이들을 몰아내고 조선의 근대화를 이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1884년 김옥균을 중심으로 한 급진 개화파는 청에 의존하던 정부의 외교 정책을 비판하며 급기야 우정총국 개국 축하연에서 정변을 일으켰지요. 하지만 민씨 정권과 청나라 군대에 진압되어 삼일천하로 끝이 났습니다. 이 사건으로 청나라의 내정 간섭은 더욱 심해졌고, 일본 또한 조선에 군대를 파견할 권리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갑신정변은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김옥균을 비롯한 급진 개화파는 일본의 침략의도를 제대로 간파하지 못한 채 충분한 준비가 결여된 채로 정변을 진행된 만큼 실패의 확률이 높았습니다. 갑신정변이 삼일천하로 끝이 난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갑신정변이 근대 국가 건설을 목표로 했던 최초의 정치 개혁 운동이라는 점은 부인할 수 없으며 평등과 자주 독립 정신은 이후의 개혁 운동과 독립 협회 활동으로 이어질 정도로 앞선 생각이었습니다.

이에 한국사법정에서는 일본의 힘을 빌리려다 실패했다는 이유로 친일파라는 오명을 쓴 김옥균이 억울함을 호소합니다. 세 번에 걸친 흥미로운 재판을 통해 갑신정변이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이 책의 구성 및 장점

― 각 재판마다 ‘교과서에는’과 꼭 알아야 할 ‘역사 용어 팁 정리’ 코너를 구성해 본 역사적 내용이 초중고 교과서에서는 어떻게 중요하게 다뤄지는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 ‘열려라, 지식 창고’ ‘역사 유물 돋보기’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코너를 통해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다채롭게 풀어 볼 수 있다.

차례

책머리에

교과서에는

등장인물

미리 알아두기

프롤로그

재판 첫째 날

김옥균은 왜 갑신정변을 계획했을까?

1. 개화파가 등장한 배경은 무엇일까?

열려라, 지식창고_온건 개화파 김홍집과 갑오개혁

2. 임오군란과 청나라의 내정 간섭

3. 김옥균, 정변을 계획하다

열려라, 지식창고_민 왕후와 명성 황후

역사 유물 돋보기

휴정인터뷰

재판 둘째 날

갑신정변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1. 우정총국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

2. 개화당의 보호를 받게 된 고종과 명성 황후

열려라, 지식창고_고종이 머물렀던 궁궐들

3. 혁신 정강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었을까?

열려라, 지식창고_갑신정변의 혁신 정강 14조

휴정인터뷰

재판 셋째 날

갑신정변은 왜 실패했을까?

1. 명성 황후와 친청 세력의 반발

2. 일본의 배신과 급진 개화파의 최후

휴정인터뷰

최후진술

판결문

에필로그

떠나자, 체험 탐방!

한 걸음 더! 역사 논술

찾아보기

지은이 소개

글 이정범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한 뒤 우리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전하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해 오고 있다. 2011년 <다큐동화로 만나는 한국 근현대사>(전15권)을 펴냈으며 그동안 쓴 책으로는 『써프라이즈 한국사』『세상을 바꾸는 도전의 힘』『술술 넘어가는 우리 역사』『어린이 삼국유사』역사공화국 한국사법정 시리즈 『왜 금난전권이 페지되었을까?』『왜 흥선 대원군은 쇄국 정책을 펼쳤을까?』『왜 강화도 조약은 불평등 조약일까?』등이 있다.

그림 이일선

일본 동경 디자인 전문 학원을 졸업하고, 동경에서 캐릭터 디자인 관련 일을 진행했다.『왜 알렉산드로스는 동방 원정을 떠났을까?』『왜 사도세자는 뒤주에 갇혔을까?』『왜 박지원은 열하일기를 썼을까?』등 역사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일러스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Posted by 자음과모음 jamoboo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