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함께 지구촌에서 살아가는 다양한 생물들

그 신비로운 생명과 가치에 대한 탐구

 

 

 

■■■ 지구에서 복잡하게 얽혀 살아가는 여러 가지 생물의 세계를 만나보자!
 태양계의 수많은 행성 중 푸른 행성 지구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생물들이 자연의 법칙에 따라 관계를 맺고 있다. 이들은 먹고 먹히는 천적관계, 서로 돕는 공생관계, 빌붙어 사는 기생관계라는 자연의 법칙 속에서 살아간다.
 <과학자 시리즈> 의 마지막 권(130권)『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의 주인공 에드워드 윌슨은 지구촌에서 숫자가 가장 많은 개미를 연구하면서 생명의 다양성에 대해 특별한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생물의 신비로운 삶을 통해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보통 사람들은 생물의 중요성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지만 동물, 식물, 곤충 등의 다양한 생물이 있기에 지구의 평형은 유지되며 지구촌의 모든 생명체가 평온하게 살 수 있다.
  생물 다양성이 생물자원과 연결되면서 주목받고 이즈음『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는 인류가 지속적으로 번영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가치가 생물다양성에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며 더불어 생물 다양성이 어떻게 인간의 풍요로운 삶을 보장해 줄 것인지에 대해 흥미롭게 들려준다. 특히 오늘날 생물 다양성을 위협하는 인구 증가로 인한 서식지 감소와 환경 오염, 기후변화, 외래종 도입으로 인한 먹이사슬 파괴 등의 심각한 현황을 말하며, 인류가 함께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야 할 방안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윌슨이 들려주는 생물 다양성 이야기』를 통해 퇴색해 가는 지구촌 생물 다양성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 그 의미와 가치, 혜택을 살펴보자.

 

■■■ 이 책의 장점
-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의 마지막 권으로서 인간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 생물의 가치와 의미를 살핀다.
- 주제인 ‘생물 다양성’ 이 어떻게 파괴되고, 개선될 수 있는지 등과 관련한 문제제기를 통해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찾도록 돕는다.
- 초중고 교과 내용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주제를 심층적으로 탐구해 학습에 효과적이며 청소년의 자연과학에 대한 지평을 넓힌다.
- <이슈 현대 과학> 코너에서는 ‘나고야 의정서’를, <과학자의 비밀 노트> 에서는 ‘종자은행’ ‘우리나라 생물자원 보존 지역’ ‘국가 기후 변화 지표 생물’ 등을 다뤄 생물 다양성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돕는다.
 
■■■ 지은이_ 한영식
강원대학교 생물학과에 다니며 국내 유일의 딱정벌레 연구동아리 ‘Beetles’를 창립한 후 20여 년 동안 곤충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어린이, 청소년, 일반인을 위한 자연생태환경책을 저술하고 있으며 숲해설가, 생태해설가, 숲유치원, 자연학교, 청소년수련간 등에서 자연의 소중함과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딱정벌레왕국의 여행자> <반딧불이 통신> <우리 땅 생물콘서트> <작물을 사랑한 곤충> <봄여름가을겨울 곤충도감> <와글와글 곤충대왕이 지구를 지켜요> <지구생태계의 수호자 곤충 없이는 못살아> <남생이무당벌레의 왕따여행> <물삿갓벌레의 배낭여행> <용감마을의 두 친구> <곤충들의 살아남기>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와 함께 살아가는 곤충이야기>는 초등학교 교과서 1학년 2학기 3학년 1학기에 국어 읽기 책에 수록되었습니다.
곤충생태교육연구소 : http://cafe.daum.net/edu-insect

 

■■■ 차례

첫 번째 수업.    생물다양성이란 무엇일까? 
두 번째 수업.    지구촌에 함께 살고 있는 생물
세 번째 수업.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과 가치
네 번째 수업.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평형
다섯 번째 수업.  생물 다양성이 주는 혜택
여섯 번째 수업.  생물 다양성의 위협요인
일곱 번째 수업.  멸종위기의 동식물
여덟 번째 수업.  생물 다양성의 어제와 오늘
마지막 수업.     생물 다양성과 인간
부록

Posted by 자음과모음 jamobook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