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하 시인 간담회 소식!!

7월18일 정오! 인사동에서는 김지하 시인과 함께하는 기자간담회가 있었습니다.

행사를 위해 원주에서 친히 먼길 올라와주신 김지하 선생님!!! 고맙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기자 분들이 와주셔서 더욱 풍성한 간담회가 되었습니다. :)

 

 

언론 보도 기사!!

 

- 매일경제 뉴스 : "임재범 노래 판소리와 비슷" 남조선 뱃노래재출간 김지하 시인

  김지하 시인(71)은 가수 임재범의 노래를 들을 때마다 전라도 지방 판소리를 떠올린다. 쏟아내듯 감정을 분출하는 임재범의 창법에서 골격음의 앞이나 뒤에서 음을 꾸며주는 잔가락을 뜻하는'시김새'가 언뜻 겹쳐진다고 했다. 

 "임재범이가 고생을 많이 해서 그런지 노래를 들으면 춘향가의 쑥대머리가 생각납니다. 춘향이가 감옥에 갇혀서 이몽룡이를 기다렸는데 정작 이 도령이 거지꼴을 하고 나타나 그때의 그 절망! 하지만 애틋한 사랑이 싹터오르는 그런 게 담겨있어요." 

 1960년대 격변의 시대 '저항시인' 김지하의 인생은 절망과 희망이 교차해왔다. 그래서일까. 그는 18일 서울 인사동에서 열린 '남조선 뱃노래' 출판기념 간담회에서 "어두운 숲에서 새싹이 돋듯이 고통 속에서 희망이 나오는 건데 임재범 노래를 들을 때도 그런 게 느껴진다. K팝의 인기도 이 원리로 설명 가능하다"고 말문을 열었다.
 자신의 인생을 수필로 기록한 산문집인 이 책은 1985년 발간된 '남녘땅 뱃노래'를 28년 만에 개정한 것이다. 옥중 양심선언, 법정 최후진술 등 그가 살아온 질곡의 역사적 순간들을 회고하고 긴 시간을 관통한 한국민의 정서를 정갈한 언어로 풀어냈다.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2&no=446173

 

- 뉴시스 : !…시인 김지하의 임재범과 K팝 풀이 

 시인 김지하(71)씨가 가수 임재범(50)을 극찬했다. 1985년 출간한 '남녘땅 뱃노래'(두레)를 27년 만에 '남조선 뱃노래'라는 제목으로 다시 내놓은 김씨는 18일 임재범을 'K팝의 대장'이라고 치켜세웠다.
 SM엔터테인먼트 이수만(60) 회장을 만나는 등 지난 2년6개월 간 한류를 공부했다는 김씨는 "임재범의 공연을 여러 번 체크해봤는데 판소리의 쑥대머리였다. 미학으로 정리하면 한류는 시김새인데, 임재범의 노래가 그렇다"고 해석했다.
 김씨가 지난 3월 펴낸 새 시집의 제목이기도 한 '시김새'는 '그늘이 깃든 좋은 소리'라는 말이다. 판소리에서 소리를 하는 방법이나 상태, 국악에서 주된 음의 앞과 뒤에서 꾸며주는 꾸밈음을 가리킨다. K팝에 이런 시김새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세계에서 통한다는 분석이다.
 임재범의 노래는 요즘 노래와는 다르다고 판단했다. "그는 고생을 많이 했다. K팝 가수들이 제스처에 집중하는 데 반해, 임재범의 가사와 제스처에는 고통 속에서 올라오는 희망이 있다"며 "자신의 어둠 속에서 빛이 올라오는 것을 잡지 못하는 것"이라고 짚었다.
 임재범의 노래는 영국의 전설적인 그룹 '비틀스' 같은 쾌감이 아닌 치유감을 주는 노래라는 생각이다. "임재범의 노래를 듣고 치유감이 들었다. 나아졌다는 것이다. 임재범은 '너하고 헤어져 돌아서가는 길에 네 얼굴이 보이더라. 니 얼굴이 다시 살아나'라고 노래한다. 젊은이들이 감기가 낫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다. K팝이 왜 인기가 있는지 알 것 같다."

http://www.newsis.com/ar_detail/view.html?ar_id=NISX20120718_0011284963&cID=10604&pID=10600

 

- 서울경제: 외국서 임재범 노래 듣더니… 놀라운 효능!

 "문화 창조력의 근간은 '시김새(전통음악의 장식음)'입니다."

 민족문학 대표 문인 김지하(본명 김영일ㆍ71) 시인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관훈동에서 '남조선 뱃노래(자음과모음 펴냄)'를 28년 만에 재출간하며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K팝을 필두로 한 한류에 대해 입을 열었다 그는 "지금 젊은 아이들(아이돌) 중심의 K팝은 외국에서 배워온 것만 집중해 따라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고통 자체로부터 나오는 희망을 채취하지 못한다"며 "사우스 코리아(South Korea)의 핵심은 돈이 아니라 그 안의 내용과 콘텐츠"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독일의 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는 인류 대문명사의 변동 과정에 새 문명과 삶의 원형을 제시할 성배(聖杯)민족이 나타나는데 로마시대에는 이스라엘이 그 역할을 했다면 앞으로는 유럽이 아닌 동쪽이 그 역할 한다고 했다"며 "우리나라가 한류를 통해 그 역할을 제대로 해내려면 '문화 창조력의 근간'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문화창조력의 근간, 민족예술의 원리를 시김새에서 찾아야 한다"며 "전라도 판소리 핵심에 시김새가 있는데 시김은 끓어오르는 울분ㆍ슬픔을 삭인다는 뜻이다. 극도의 고통에서 희망을 찾는 것이 우리 민족의 특징"이라 설명했다.

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207/e20120718175416118180.htm

 

- 연합뉴스: 김지하 "활동의 중심을 미학으로 돌릴 것"


김지하 시인이 1985년 낸 산문집 '남녘땅 뱃노래'가 원래 제목인 '남조선 뱃노래(자음과모음 펴냄)'를 달고 재출간됐다. 시인이 옥중에서 쓴 양심선언과 법정 최후진술을 비롯해 김지하의 사상을 드러내는 산문과 강연문 등이 수록된 책이다.

 재출간에 맞춰 18일 기자들과 만난 시인은 "내가 제일 무서워하는 게 마누라(김영주 토지문화관장)인데, 마누라가 내 책 중에 유일하게 좋아하는 게 이 책"이라고 말했다.

 28년 만에 이 책을 다시 내는 "기이한" 감회를 설명하기 위해 시인은 숲과 판소리, 한류, K팝 등으로 말을 이어가며 멀리 에둘렀다.

 시인은 요즘 원주에서 매일 산과 산을 다니면서 "산과 산 사이에 나무도 비뚤어지고 개울도 시커멓게 더럽혀진 그늘진 곳"에 관심을 둔다며 이를 '볼란타'라는 말로 설명했다.

  "어원은 모르겠지만 불교에서는 이 못난 볼란타가 부처님 자리보다 더 편하다고 해. 전라도 판소리의 중요한 핵심인 시김새의 원리도 볼란타에서 찾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지. 어두운 숲에서 새싹이 돋듯이 고통 속에서 희망이, 어둠에서 빛이 나오는 건데 임재범 노래를 들을 때도 그런 게 느껴져. 요즘 남조선의 핵심은 K팝인데, 이러한 시김새, 볼란타의 원리가 K팝의 인기를 한 귀퉁이에서 설명할 수 있지 않을까."

  시인은 이러한 사유 체계를 바탕으로 내달 대학에서 '못난 숲으로부터 배우는 미학'이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라며 "앞으로 내 활동은 중심은 다 미학으로 돌려버리겠다. 죽기 전에 미학 책이나 쓰다 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2/07/18/0200000000AKR20120718135800005.HTML?did=1179m

  

남조선 뱃노래

 <책 소개> 

 지난 1985년 도서출판 두레에서 출간되었던 김지하 시인의 『남녘땅 뱃노래』 가 오랜 개정 작업을 거쳐 『남조선 뱃노래』로 다시 출간되었다. 이 책은 김지하 시인의 산문과 이야기들을 모아 엮은 것으로, 시와 희곡을 제외하고 저자가 쓴 글, 편지, 옥중에서 쓴 양심선언, 법정에서 스스로를 밝힌 최후진술, 여러 강연회에서 했던 발언, 자신의 생각을 담아두기 위해 혼자 녹음한 자료 등 산문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저자의 모든 것을 모은 책이다. 산문 형식을 띠고 있기 때문에 이 책에는 그의 사상이 가장 직접적인 형태로 나타나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책은 김지하 시인의 사상적 전개에 대한 많은 궁금증을 풀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따라서 독자들은 젊은 시절에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김지하 시인이 걸어온 사상적 발자취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저자가 고통 속에서 무엇을 어떻게 모색하고 싸워왔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마침내 오늘날 저자가 거듭 말하고 있는 생명의 세계관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 모색의 변화 과정을 보면서 변함없는 저자의 사상적 중심을 보게 될 것이다. 그로 인해 독자들은 한 시인이 그가 몸담은 민족과 세계와 시대와 역사의 문제들에 대해 얼마나 격렬하게 피를 흘리며 싸워왔는지를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 책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

http://www.yes24.com/24/goods/7287485?scode=029

 

Posted by 자음과모음 jamobook

댓글을 달아 주세요